노원구 가족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의 부모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미취학,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'초등 학부모 교육'을 진행하였습니다.
1-2회기에서는 전문 강사님과 현직 초등학교 교사를 모시고 학부모의 역할과 초등학교 입학 전 키워줘야 할 기본생활습관, 학교 학사일정, 알리미 앱 활용방법 등 학교 생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. 특히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확대 적용됨에 따라 초등 1~4학년에서 달라진 점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. 3회기에서는 키트활동을 진행하여 부모-자녀간의 유대관계를 높임과 더불어 대집단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.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부모-자녀 간 눈맞춤을 통한 상호작용이 이뤄졌으며, 자녀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활동을 스스로 완성하고 내가 사용한 물건을 정리하는 연습을 하며 학교생활에 꼭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.
이번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"그동안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되었고, 초등학교 입학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되었습니다.", "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. 특히 초등학교 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자녀의 학교 적응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.", "교육을 듣기 전에는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준비에 대해 막막하게 느꼈는데 교육을 듣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." 등 자녀의 초등학교 생활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냈습니다.
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한국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들이 원활하게 한국에 정착하고 스스로 자립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|